[CBC뉴스]HLB(028300)가 100원 오른 63500원으로 마감했다. 이는 전일대비 0.16% 소폭 오른 셈이다. 그야말로 체면치레는 했다고 할 수 있다.
전일에 이어 연속 상승했다는 점을 높이 살 만하다. 전일 600원 올라 마감했지만 20일에는 백원 상승하며 장을 마친 것이다.
18일 하락한 이후 2거래일 상승했다는 점은 기억해야 한다. 최근 12 거래일을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음의 힘이 양의 힘에 못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음봉이 4번이었고 보합이 한 번 이었다.
나머지는 모두 양봉을 기록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수급을 살펴보면 19일에는 개인이 팔았고 기관 외국인은 쌍끌이 매수를 했다. 이날 프로그램도 매수에 가담했다. 또 20일에도 이런 양상은 비슷했다.
개인이 팔자에 나섰고 기관 외국인 프로그램도 모두 사자에 나섰다. 이틀 연속 쌍끌이 매수세가 들어온 것이다. 이날 코스닥 시장은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반면 코스피 지수는 상승세를 계속 유지했다. 양대시장이 엇갈리면서 혼조세가 이어진 셈이다.
이런 시장 분위기를 잘 간파해야 한다. 시장이 매우 변화가 무쌍하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냉정하고 침착한 대응을 해야 한다.
특히 분위기에 휩쓸리는 부화뇌동을 삼가야 할 것 같다.
[본 기사는 투자 권유 기사가 아닙니다. 모든 투자는 각자의 판단으로 선택해서 하는 것으로 최종적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민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