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침대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에이스 침대 2위 이케아 침대 3위 시몬스 침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침대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7월 22일부터 2024년 8월 22일까지의 침대 브랜드 빅데이터 9,908,816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에 분석한 침대 브랜드 빅데이터 15,290,869개와 비교하면 35.2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침대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침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132 소통지수 739,918 커뮤니티지수 789,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6,76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86,651과 비교해보면 35.18% 하락했다.
2위, 이케아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56 소통지수 530,363 커뮤니티지수 706,6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0,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22,890과 비교해보면 11.42% 하락했다.
3위, 시몬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94,604 소통지수 487,728 커뮤니티지수 478,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1,17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23,603과 비교해보면 34.64% 하락했다.
4위, 한샘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24,870 소통지수 352,291 커뮤니티지수 384,9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2,08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68,610과 비교해보면 12.26% 하락했다.
5위, 장수돌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04 소통지수 205,923 커뮤니티지수 303,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9,89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76,309와 비교해보면 20.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침대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에이스침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침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침대 브랜드 빅데이터 15,290,869개와 비교하면 35.2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80% 상승, 브랜드소통 0.90% 상승, 브랜드확산 51.1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8월 침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이스침대는 링크분석에서 '쾌적하다, 시원하다, 과학이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신혼침대, 슬립케어, 매트리스'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89.01%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