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카드 2위 신한카드 3위 롯데카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월 6일부터 2023년 2월 6일까지의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9,855,9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하였다. 지난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4,639,651개와 비교하면 13.8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2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현대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1위, 현대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1,471 미디어지수 873,726 소통지수 1,218,556 커뮤니티지수 2,099,186 사회공헌지수 81,672 CEO지수 50,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75,25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901,035와 비교해보면 5.52% 하락했다.
2위, 신한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5,420 미디어지수 754,190 소통지수 855,523 커뮤니티지수 868,678 사회공헌지수 155,668 CEO지수 89,5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69,01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819,479와 비교해보면 26.64% 하락했다.
3위, 롯데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727,255 미디어지수 629,634 소통지수 960,499 커뮤니티지수 1,524,387 사회공헌지수 104,768 CEO지수 38,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84,65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14,503과 비교해보면 9.74% 하락했다.
4위, 삼성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8,257 미디어지수 816,120 소통지수 891,942 커뮤니티지수 924,470 사회공헌지수 130,446 CEO지수 32,3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3,62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305,814와 비교해보면 25.30% 하락했다.
5위, KB국민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2,038 미디어지수 642,295 소통지수 810,210 커뮤니티지수 630,598 사회공헌지수 177,107 CEO지수 47,8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0,0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657,722와 비교해보면 2.9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4,639,651개와 비교하면 13.8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89% 상승, 브랜드이슈 10.69% 하락, 브랜드소통 7.49% 하락, 브랜드확산 31.12% 하락, 브랜드공헌 7.68% 하락, CEO평가 32.3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