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대교 2위 메가스터디교육 3위 웅진씽크빅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2월 9일부터 2023년 3월 9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496,250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574,698개와 비교하면 5.2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3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교, 메가스터디교육, 웅진씽크빅, 골드앤에스, 비상교육, 멀티캠퍼스, 크레버스, 디지털대성, NE능률, 아이스크림에듀, 아이비김영, YBM넷, 메가엠디, 정상제이엘에스, 이퓨쳐 순으로 분석됐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60,782 미디어지수 745,385 소통지수 727,833 커뮤니티지수 762,799 시장지수 781,306 사회공헌지수 379,6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57,7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26,581과 비교해보면 3.94% 상승했다.
2위, 메가스터디교육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339 미디어지수 120,255 소통지수 176,058 커뮤니티지수 113,252 시장지수 2,653,008 사회공헌지수 165,3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6,24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90,592와 비교해보면 1.60% 하락했다.
3위, 웅진씽크빅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606 미디어지수 171,208 소통지수 220,801 커뮤니티지수 222,577 시장지수 1,114,024 사회공헌지수 213,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0,67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97,759와 비교해보면 24.32% 상승했다.
4위, 골드앤에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63 미디어지수 23,685 소통지수 49,988 커뮤니티지수 49,974 시장지수 1,202,706 사회공헌지수 36,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0,98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61,280과 비교해보면 10.28% 상승했다.
5위, 비상교육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865 미디어지수 105,537 소통지수 191,070 커뮤니티지수 496,002 시장지수 263,456 사회공헌지수 109,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2,88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67,827과 비교해보면 5.4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교 ( 대표 강호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574,698개와 비교하면 5.2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87% 상승, 브랜드이슈 1.70% 상승, 브랜드소통 2.42% 상승, 브랜드확산 8.04% 상승, 브랜드시장 3.13% 상승, 브랜드공헌 13.8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