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건설 디에이치 2위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3위 DL이앤씨 아크로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7개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4월 24일부터 2024년 5월 24일까지의 국내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5,072,5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5,076,003개와 비교하면 0.07%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5월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건설 디에이치,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DL이앤씨 아크로, 두산중공업 트리마제, 롯데건설 르엘, 호반건설 써밋, 두산건설 위브더제니스 순으로 나타났다.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디에이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671 미디어지수 300,829 소통지수 645,185 커뮤니티지수 696,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17,10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30,918과 비교해보면 5.34% 하락했다.
2위,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브랜드는 참여지수 57,049 미디어지수 205,520 소통지수 206,189 커뮤니티지수 248,7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7,52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62,139와 비교해보면 5.85% 하락했다.
3위, DL이앤씨 아크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65,949 미디어지수 218,952 소통지수 183,181 커뮤니티지수 122,0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0,10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42,109와 비교해보면 8.85% 상승했다.
4위, 두산중공업 트리마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59,756 미디어지수 102,805 소통지수 143,481 커뮤니티지수 189,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5,67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33,800과 비교해보면 7.14% 하락했다.
5위, 롯데건설 르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52,510 미디어지수 117,060 소통지수 174,035 커뮤니티지수 147,2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0,88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7,481과 비교해보면 30.0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디에이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5,076,003개와 비교하면 0.0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6% 하락, 브랜드이슈 3.48% 상승, 브랜드소통 0.60% 하락, 브랜드확산 0.2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5월 빅데이터 분석한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는 현대건설 디에이치,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DL이앤씨 아크로, 두산중공업 트리마제, 롯데건설 르엘, 호반건설 써밋, 두산건설 위브더제니스 이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