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HD한국조선해양 2위 HD현대중공업 3위 한화오션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5월 4일부터 2024년 6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9,0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88,335개와 비교하면 5.40%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STX중공업, 한국카본, STX엔진, 세진중공업, 케이에스피, 대양전기공업, 오리엔탈정공, 일승, 인화정공, 삼영이엔씨, 상상인인더스트리, 한라IMS, 메디콕스, 삼영엠텍, 동방선기,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846 미디어지수 434,834 소통지수 295,297 커뮤니티지수 1,596,034 시장지수 2,394,988 사회공헌지수 227,2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6,27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398,364와 비교해보면 3.74% 하락했다.
2위,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360 미디어지수 340,873 소통지수 104,082 커뮤니티지수 957,887 시장지수 2,917,549 사회공헌지수 284,9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6,66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970,773과 비교해보면 2.70% 하락했다.
3위, 한화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73,326 미디어지수 667,091 소통지수 332,056 커뮤니티지수 408,781 시장지수 2,456,228 사회공헌지수 194,9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2,47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316,271과 비교해보면 2.69% 상승했다.
4위,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487,362 미디어지수 284,071 소통지수 431,096 커뮤니티지수 598,197 시장지수 2,228,378 사회공헌지수 171,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0,5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733,989와 비교해보면 11.27% 하락했다.
5위, HD현대미포 브랜드는 참여지수 68,176 미디어지수 131,785 소통지수 79,154 커뮤니티지수 103,602 시장지수 756,262 사회공헌지수 127,0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6,05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08,581과 비교해보면 14.2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HD한국조선해양 ( 대표 정기선, 김성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88,335개와 비교하면 5.4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70% 상승, 브랜드이슈 21.85% 하락, 브랜드소통 14.51% 하락, 브랜드확산 24.88% 하락, 브랜드시장 13.96% 상승, 브랜드공헌 30.4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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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