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2위 대구은행 모바일뱅킹 3위 농협 모바일뱅킹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모바일뱅킹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5월 4일부터 2024년 6월 4일까지의 모바일뱅킹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6,798,7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5,716,992개와 비교하면 18.9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4년 6월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순위는 KEB하나은행, 대구은행, 농협, 신한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한국산업은행, SC제일은행, 광주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수협, 제주은행, 한국시티은행 모바일뱅킹 순이었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EB하나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059 미디어지수 329,665 소통지수 321,373 커뮤니티지수 212,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4,31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50,333과 비교해보면 66.73% 상승했다.
2위, 대구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199 미디어지수 248,568 소통지수 258,313 커뮤니티지수 227,9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7,00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41,495와 비교해보면 16.10% 상승했다.
3위, 농협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065 미디어지수 284,997 소통지수 169,292 커뮤니티지수 280,4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8,77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1,384와 비교해보면 214.80% 상승했다.
4위,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310 미디어지수 235,521 소통지수 181,253 커뮤니티지수 89,7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7,8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29,737과 비교해보면 33.81% 하락했다.
5위, 국민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217 미디어지수 203,130 소통지수 31,333 커뮤니티지수 115,0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0,71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82,428과 비교해보면 16.83%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EB하나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모바일뱅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5,716,992개와 비교하면 18.9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41% 상승, 브랜드이슈 39.54% 상승, 브랜드소통 9.50% 상승, 브랜드확산 10.1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