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3위 제주은행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부산은행·광주은행·제주은행·전북은행·경남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5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4년 6월 8일부터 2024년 7월 8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8,912,1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을 알아냈다. 지난 6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667,328개와 비교하면 39.24%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고,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부산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435 미디어지수 427,049 소통지수 631,464 커뮤니티지수 728,233 사회공헌지수 253,246 CEO지수 222,9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3,38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918,019와 비교해보면 5.98% 하락했다.
2위, 광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296 미디어지수 225,870 소통지수 332,106 커뮤니티지수 894,274 사회공헌지수 263,248 CEO지수 110,5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9,32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26,940과 비교해보면 7.08% 하락했다.
3위, 제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292 미디어지수 326,057 소통지수 398,978 커뮤니티지수 479,781 사회공헌지수 46,847 CEO지수 27,9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6,86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936,566과 비교해보면 25.29% 하락했다.
4위, 전북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985 미디어지수 180,065 소통지수 261,670 커뮤니티지수 518,406 사회공헌지수 181,810 CEO지수 65,4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9,36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475,940과 비교해보면 7.22% 하락했다.
5위, 경남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476 미디어지수 154,782 소통지수 270,978 커뮤니티지수 531,876 사회공헌지수 118,874 CEO지수 29,2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3,21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797,270과 비교해보면 28.60%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부산은행 ( 대표 방성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667,328개와 비교하면 39.2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16% 하락, 브랜드이슈 43.44% 하락, 브랜드소통 38.30% 하락, 브랜드확산 38.31% 하락, 브랜드공헌 30.13% 하락, CEO평가 45.3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