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카드 체크카드 2위 삼성카드 체크카드 3위 하나카드 체크카드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체크카드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6월 8일부터 2024년 7월 8일까지의 체크카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4,465,2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체크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5,656,471개와 비교하면 7.61%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728 미디어지수 216,466 소통지수 840,785 커뮤니티지수 718,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5,01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404,831과 비교해보면 42.01% 상승했다.
2위, 삼성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155 미디어지수 177,942 소통지수 944,861 커뮤니티지수 756,3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4,26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37,024와 비교해보면 49.16% 상승했다.
3위, 하나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773 미디어지수 482,609 소통지수 456,358 커뮤니티지수 435,4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7,18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61,545와 비교해보면 28.88% 하락했다.
4위, KB국민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485 미디어지수 511,681 소통지수 172,676 커뮤니티지수 455,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8,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22,823과 비교해보면 6.82% 하락했다.
5위, NH농협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554,301 미디어지수 366,854 소통지수 112,284 커뮤니티지수 314,4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7,89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00,085와 비교해보면 25.12%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카드 체크카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체크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체크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5,656,471개와 비교하면 7.6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42% 하락, 브랜드이슈 18.68% 하락, 브랜드소통 25.33% 상승, 브랜드확산 8.6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