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리플쑈] “누가 달았는지 모를 악성 댓글은 그만!! 이제부터는 얼굴이 보이고 목소리가 들리는 댓영상으로 만드는 리플쑈!” 여러분 안녕하세요 리플쑈 이현지입니다.
최근 유튜버 뒷광고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부 유튜버들이 협찬을 받아 광고를 했지만 표기를 제대로 하지 않아 논란이 된 건데요. 뒷광고는 시청자들을 기만할 뿐 아니라 건전한 개인 방송을 저해하는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유튜버 뒷광고, 처벌 수위를 어느 정도로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영상으로 남기는 내 의견’ 댓영상으로 만나보시죠.

벌금형이 적절하다는 의견은 52%, 법적 처벌이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28%, 그 외 기타 의견들은 20%로 나타났습니다.
벌금형이 적절하다는 의견에서는 뒷광고의 광고 수익과 유튜브 영상 조회수 등의 수익 등을 벌금으로 내야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법적 처벌이 불필요하다는 의견에서는 뒷광고와 관련된 문제는 유튜버와 시청자들 간의 신뢰의 문제로 도의적 책임을 질 필요는 있지만 법적 처벌까지는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외에도 기타의견중에서는 유튜버가 아닌 유튜브 플랫폼을 처벌해야한다는 의견과 유튜버의 채널을 한동안 정지해야한다는 의견들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요즘 유명한 유튜버들이 뒷광고로 논란이 되어 뜨거웠던 주제였던 것 같습니다.
자세한 설문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댓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저희는 여러분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아래 댓영상으로 남겨주세요.
지금까지 리플쑈 이현지였습니다.
CBC뉴스 이현지 아나운서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