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케이뱅크 2위 토스뱅크 3위 카카오뱅크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9월 30일부터 2024년 10월 31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841,5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8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539,437개와 비교하면 11.9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케이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44,553 미디어지수 335,710 소통지수 405,481 커뮤니티지수 389,708 사회공헌지수 45,182 CEO지수 115,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6,11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58,483과 비교해보면 22.06% 상승했다.
2위, 토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92,944 미디어지수 156,636 소통지수 215,368 커뮤니티지수 199,148 사회공헌지수 21,433 CEO지수 62,4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7,94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11,010과 비교해보면 5.19% 상승했다.
3위,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744 미디어지수 116,448 소통지수 105,684 커뮤니티지수 129,697 사회공헌지수 8,892 CEO지수 5,0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7,53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9,945와 비교해보면 2.18%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케이뱅크 ( 대표 최우형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539,437개와 비교하면 11.9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57% 상승, 브랜드이슈 2.27% 하락, 브랜드소통 24.36% 상승, 브랜드확산 12.41% 상승, 브랜드공헌 0.41% 하락, CEO평가 36.3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