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양자 컴퓨팅 기업 아이온큐(IONQ)는 최근 차세대 바륨 개발 플랫폼 중 하나에서 2큐비트 게이트 충실도 'three 9's'(99.9%)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는 실용적이고 상업적인 양자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아이온큐의 기술 로드맵에서 중요한 단계다. 이 성과는 아이온큐가 연구개발에 얼마나 전념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두 이온 체인에서 바륨을 이용한 최적화된 두 큐비트 게이트를 통해 99.9% 이상의 정확도를 시연했으며, 이는 아이온큐의 생산 양자 컴퓨터에서 두 큐비트 게이트를 실현하는 데 사용된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이 기술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적 개선 사항을 통해, 회사는 대형 기업용 양자 시스템에서 오류 메커니즘을 식별하고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훨씬 깊은 이해를 얻게 되었다고 밝혔다.
아이온큐는 이번 획기적인 성과로 상업적 이점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바륨 시스템인 차세대 상용 시스템인 아이온큐 템포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으며, 고객이 가장 복잡한 문제를 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됐다는 부연이다.
아이온큐의 엔지니어링 및 기술 담당 수석 부사장 딘 카스만은 “이 정도 수준의 정확도를 달성한 것은 양자 컴퓨팅 산업에서 중요한 이정표로, 이는 기업용 시스템의 중요한 기준을 넘었다는 의미다. 기본 게이트의 정확도가 높을수록 모든 형태의 오류 수정이 덜 필요하며, 더 빠르고 정확한 양자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성과는 성능, 확장성, 엔터프라이즈급 시스템을 구현하는 바륨 기술에 대한 우리의 장기적인 접근 방식을 입증한다”고 덧붙였다.
아이온큐는 회사 역사의 대부분을 이터븀 이온으로 작업해 왔으며, 양자 컴퓨터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유한 기능을 포함하는 큐비트로서 바륨 이온을 탐구해 왔다. 기존의 이터븀 이온에 비해 바륨 이온은 더 높은 네이티브 충실도 한계, 게이트 속도 증가, 낮은 상태 준비/측정(SPAM) 오류, 더 나은 안정성, 우수한 전반적인 성능 등 몇 가지 주요 이점을 제공한다. 상업적 이점에 도달하기 위해 상당한 진전을 이루면서 아이온큐 측은 이러한 뚜렷한 특성으로 인해 바륨 시스템이 양자 컴퓨팅 산업의 선두에 서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학!스타'는 CBC뉴스에서 제공하는 미국주식을 포함한 해외주식 콘텐츠로, 독자 여러분들께 앞으로도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투자는 각자의 판단으로 선택해서 하는 것으로 최종적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CBC뉴스 텔레그램 가기 ▶
▮ CBC뉴스ㅣCBCNEWS 한동준 기자